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추석을 앞두고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 여부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을 것이다. 2023 추석 임시공휴일 확정 소식과 각종 혜택에 대해서 알아 볼 것이다.

 

 

임시공휴일 확정

윤석열 대통령이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오늘 3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제 19차 비상경제 민생회의에서 '국내 관광을 활성화해서 내수가 진작되도록 해야 한다' 며 이같이 말했다.
 
이와 같은 사항은 국민의힘이 정부에 공식 요청하면서 검토 작업을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을 공식화하면서 사실상 6일간의 황금연휴가 확정되었다. 연휴기간은 9월 28일 목요일부터 10월 3일 화요일까지 이다.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안건은 9월 5일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심사, 의결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더 자세한 사항은 기획재정부에서 배포한 홍보 팜플렛에서 확인 가능하다.

10월 2일 임시공휴일이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정부는 휴식권 보장, 내수 진작, 고향 방문을 확대하기 위해 민생안정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혜택 

통행료 할인

추석 연휴기간인 9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한다. 또한, 지자체 및 공공기관 주차장을 개방할 계획이다.
 
열차는 추석 연휴 KTX, SRT의 역귀성 좌석을 30~40% 할인하고 가족 동반석도 할인하기로 했다.
ITX-마음 신형열차 일부 운행노선에 대해서도 정해진 기간에만 전체 탑승객 대상 20% 할인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숙박쿠폰 지급

길어진 연휴의 관광 수요를 국내로 돌리기 위해 하반기 숙박쿠폰 지급을 기존 30만장에서 2배 확대한 60만장까지 늘린다. 정부는 임시공휴일이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연휴가 6일로 늘어나면서 숙박쿠폰을 더 배정한다고 설명했다.
 

농축수산물 할인

이번 추석에는 농축수산물 할인 지원으로 지난 추석에 비해 20억원을 늘려 670억원을 쓰기로 했다.
 
일반 마트나 온라인 몰에서 주요 상품이나 고가의 품목을 중심으로 정부가 20~30%의 할인을 지원한다.
할인 지원 및 자체할인 등을 통해 농산물에서는 30~40% 할인, 축산물에서는 20~5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수산물은 최대 60%까지 할인 행사가 진행된다.
 

스포츠 입장권 할인

추석 당일인 29일에는 프로야구 입장권을 최대 50%로 할인한다.

 

 

 

무료 영상통화

생계비 경감을 위한 대책으로 각 통신사들은 스마트폰 사용자에 한해 추석 연휴기간인 9월 28일에서 10월 1일까지 무료 영상통화를 제공 할 예정이다.
 
정부에서 긴 추석 연휴에 따른 민생안정대책을 마련한 만큼 이번 추석 연휴에 마트에 가서 '물가가 올랐네?..', '너무 비싸다.' 라는 말이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 '민생 안정이 최우선'이라는 정부의 말을 믿고 싶다.
 
또한, 10월 2일 임시공휴일이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직장인과 자영업자 사이에서는 서로 다른 의견들도 나오고 있다. 

 

풍성한 한가위 되세요 추석 인사말

최근 일본 오염수 방류로 화가 나고 시끌시끌하지만, 민족 대명절인 한가위 만큼은 모두에게 안전하고 즐거운 연휴가 되시길 바랍니다.